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백과/강아지 기본 정보

[강아지 백과] 스탠더드 슈나우저 / Standard Schnauzer 키우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정보

by 산책가까 2023. 2. 7.

스탠더드 슈나우저 / Standard Schnauzer

스탠더드 슈나우저 개요

스탠더드 슈나우저는 독일 원산지의 소형견으로, 크기는 중간 정도이며, 수컷의 높이는 약 45~50cm, 암컷의 높이는 약 40~45cm입니다. 강아지를 입양하려면 슈나우저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야 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스탠더드 슈나우저의 장단점, 역사, 털과 피모, 성격, 적절한 환경, 훈련, 그리고 잘 걸리는 질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탠더드 슈나우저 역사

스탠더드 슈나우저는 수세기 전부터 존재하였으며, 주로 쥐를 잡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이후 경비견, 수호견, 사냥견 등으로도 사용되었습니다. 경쟁력 있는 성격과 높은 지능으로 인기를 얻어, 전 세계적으로 애완견으로 입양되고 있습니다. 슈나우저는 똑똑하고 활발한 성격으로, 가정에서 어울리는 애완견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스탠더드 슈나우저 / Standard Schnauzer

스탠더드 슈나우저 털과 피모

스탠더드 슈나우저는 겉털과 속털로 이루어진 두꺼운 피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색깔은 검정색, 흰색, 검갈색, 흰검점 등이 있습니다. 이 피모는 수컷과 암컷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수컷은 늑대와 같은 외관을 가지고 있으며, 암컷은 더욱 귀여운 외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슈나우저는 털이 두꺼워서 겨울철 추운 날씨에도 견디기 쉽습니다. 그러나 햇빛에 노출되어 태닉하면 피부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햇볕 차단 조치가 필요합니다.

 

  • • 털: 뻣뻣하고 거친 털이 빽빽하게 자란다. 하모는 밀도가 촘촘하고, 상모는 길이가 너무 짧지 않은 털이 몸에 밀착되어 누운 형태로 자란다. 상모는 거칠고 털의 질감을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길어야 하며 지나치게 꺼칠꺼칠하거나 뻣뻣하지 않아야 한다. 네 다리에 난 털은 상대적으로 덜 거친 편이다. 이마와 귀 부위는 털 길이가 짧다. 주둥이에 너무 보드랍지 않은 털이 수염을 형성하고 눈썹 부위에 눈을 살짝 덮을 정도로 털이 수북하게 자라는 것이 스탠더드 슈나우져의 전형적인 특징이다.
  • 모색: 순수한 검은색(black)

스탠더드 슈나우저 성격

스탠더드 슈나우저는 활발하고 재미있는 성격으로 애정이 많으며, 가족들과 함께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또한, 충성심이 강하여 가족을 지키는 데 열성적입니다. 그러나 이에 비해 사람들에게 조금 거칠 수 있으므로, 친밀한 사람들에게만 친근하게 대합니다. 이것은 슈나우저가 가족적인 관계에 높은 가치를 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슈나우저는 똑똑하고 활발한 성격으로, 가정에서 어울리는 애완견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 활기차고 적극적인 성격을 가진 개로, 높은 지능과 경계심이 강합니다. 이들은 장난감 놀이와 산책을 좋아하며, 적극적인 사고와 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스탠더드 슈나우저는 대개 주인에게 충실하며, 적극적으로 교육과 훈련을 받을 경우 매우 훌륭한 반려견이 될 수 있습니다.
  • 경계심이 강하고 대표적인 경호견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가족 구성원과 함께 있을 때는 조용하고 안정적이지만, 이상한 사람이나 동물 등의 위협이 있을 경우 적극적으로 대처하며 보호합니다. 이들은 경계심이 강해 다른 개나 사람에 대한 적극적인 반응을 보일 수 있으므로, 교육과 사회화 과정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 건강한 개종입니다. 그러나, 일부 유전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특히 신장 질환과 관련된 질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건강 검진과 적절한 예방 접종, 적절한 운동량과 영양 공급이 필요합니다.

스탠더드 슈나우저 / Standard Schnauzer

스탠더드 슈나우저 적절한 환경

스탠더드 슈나우저는 충분한 운동과 활동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넓은 뜰이나 정원 등에서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이 적합합니다. 슈나우저는 지혜롭고 활발하기 때문에, 적극적인 훈련 또한 필요합니다. 슈나우저는 주인의 삶의 방식에 맞게 적응할 수 있기 때문에, 도시에서도 잘 적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슈나우저는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주인과 함께 산책을 하거나, 놀이를 하는 등의 활동을 추천합니다.

스탠더드 슈나우저  훈련

스탠더드 슈나우저는 지능이 높아 다양한 훈련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슈나우저는 스스로 판단하기 때문에, 어떤 훈련이 필요한지 판단하는 것은 주인의 역할입니다. 적극적인 훈련을 통해 슈나우저를 잘 키울 수 있습니다. 슈나우저는 높은 지능과 뛰어난 기억력을 가지고 있어서, 훈련에서 빠르게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인이 불규칙적인 훈련을 하게 되면, 슈나우저는 혼란스러워질 수 있기 때문에, 일관성 있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스탠더드 슈나우저 / Standard Schnauzer

스탠더드 슈나우저 잘 걸리는 질병

스탠더드 슈나우저는 눈, 귀, 피부 등이 예민하여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건강 검진이 필요합니다. 슈나우저는 특히 피부 알러지와 귀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인이 슈나우저의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고, 적극적으로 건강 검진을 받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슈나우저는 유전적으로 이상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현명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 Hip Dysplasia (고관절 이형성증): 이는 대형견에서 흔한 문제 중 하나로, 잘못된 관절 형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절 이상으로 인해 장기적으로 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진행성 망막 위축증 (진행성 망막 위축증): 이는 슈나우저와 같은 많은 종에서 발생하는 망막 질환으로, 망막이 손상되어 시력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Von Willebrand's Disease (폰 빌레브란드 질환): 이는 피의 응고에 관련된 유전적인 질환으로, 특히 피부, 잇몸, 소변, 대변 등에서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Diabetes Mellitus (당뇨병): 이는 슈나우저와 같은 많은 종에서 발생할 수 있는 대사성 질환으로, 인슐린 부족에 의해 인슐린 저항성이 발생하여 혈당 수치가 높아지는 질환입니다.
  • Bloat (위 비틀림): 이는 대형견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위의 문제로, 위가 팽창하고 위가 자신의 출구로 이동하여 발생할 수 있는 심각한 상황입니다.

 

댓글